◈ 홈 > 일반진료 > 보철치료

보철치료

크라운이란 충치나 잇몸질환 등으로 손상 된 치아를 수복하기 위해 치아에 인공 대체물을 씌우는 치료입니다. 심한 충치나 외상으로 인해 치아에 손상이 심할 경우 치아 자체의 저작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심한 충치로 인해 신경치료를 받은 경우 치아 내부에 영양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금이 가거나 부서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라운 치료는 손상된 치아의 복구 및 신경치료 후 남아있는 치아조직의 보강과 치아보존을 위해 치아에 씌워주는 방식으로 치료가 진행되며 치아가 깨진 경우, 오래된 충전재가 씌워져 있는 경우, 심한 부식으로 치아가 손상된 경우 크라운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크라운의 종류에는 골드크라운, 지르코니아, 포세린, 올세라믹 등이 있습니다.
브릿지는 심한 외상이나 충치 등으로 인해 치아가 상실된 경우 받는 치료로, 3개로 연결된 크라운 보철물을 제작하여 빠진 치아의 양쪽 치아를 다듬어 상실된 치아가 제대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동시에 씌워 원래 치아의 기능을 복원시키는 방법입니다.
치아가 손상되어도 뿌리가 남아있다면 브릿지 시술이 필요가 없지만 치아의 뿌리가 남아있지 않은 경우에는 브릿지 시술을 필요로 합니다.
레진은 충치부위가 크지 않을 경우 사용하는 방법으로, 충치로 인해 손상된 치아 부위를 정교하게 제거하고 치아색상과 흡사한 재료를 사용하므로 심미적으로 우수합니다. 인레이란 레진 재료에 압력과 광선, 독특한 열처리를 통해 만들어진 재료로 치아색과 비슷해 심미적으로 우수하고 넓은 충치부위에도 치료가 가능한 충치 치료 종류입니다.
치아에 기둥을 세워 많이 손상된 치아를 수복하는 치료로 심하게 깨진 치아와 썩거나 상실된 치아 영역 안쪽에 집어 넣어 근관 치료 과정이 끝난 뒤에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치근에 접착하여 치아를 재건하기 위한 토대를 만들어주는 치료입니다. 잇몸에서 깨진 치아에는 포스트가 치아를 회복시키거나 재건하는데 유일한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치아를 씌울 때 적절한 높이의 치아가 남아있어야 보철물 탈락 없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치아의 구조가 부족하여 아말감이나 레진 등으로 치아모양을 만든 코어가 쉽게 탈락하는 경우에도 포스트 치료가 필요합니다. 포스트 치료 시 기성품으로 나온 기성포스트를 많이 사용하는데 기성포스트가 맞지 않는 경우에는 맞춤형 포스트를 제작하여 치료에 사용하게 됩니다.